매일성경

20240127(토) - "종교의식관련 두번째 규정 - 속지 말라"(신13:1~18)

종교의식관련 두번째 규정 - 속지 말라

오늘 말씀은 신명기 법전 중 종교 의식 관련 규정 중 두 번째 규정입니다. 종교의식관련 규정의 핵심은 제물을 바치거나 절기를 지킬 때,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 앞에서 함께 즐거워하라 입니다.  첫 번째 규정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제사 장소에 관한 규정이고, 오늘 말씀은 두 번째 규정으로, 거짓 예언과 우상 숭배에 관한 규정이고, “속지 말라”입니다. 사실 이미 우상, 제단 다 훼파하라 했습니다.

그러나 점령하지 못한 곳에 대해서는 어찌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공동체 안에서 거짓 예언이 있을 때입니다. 1절 말씀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그런데 이어지는 말씀이 단순한 문제가 아님을 알려줍니다.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그리고 2절 “그가 네게 말한 그 이적과 기사가 이루어지고” 놀라운 능력, 초자연적인 능력이 보이면서 유혹합니다.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따라 섬기자고 말할지라도”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은 어떻게 판단해야 합니까? 1장~11장까지 엄청 이야기 했습니다. 쉐마 이스라엘의 자리, 십계명의 자리, 십계명과 함께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기본 계명의 자리 --- 이 자리를 지키느냐입니다. 그러면 신약의 자리에서는 예수님을 통해 확인합니다. 예수님을 통해 알 수 있는 하나님만 받아들입니다. 더 알아야 하면 더 알려주십니다.

이렇게 판단을 잘 하는지 왜 이렇게 하시는가? 3절 후반절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그리고 이 기준대로, 4절 “너희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며 그를 경외하며 그의 명령을 지키며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를 의지하며”, 어떻게 해라? 5절 “그런 선지자나 꿈 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에게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게 하려 하며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령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혹시 6절 “네 어머니의 아들 곧 네 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 하는 친구”라도 죽여라! 왜? 더 이상 친구가 아니라 10절 “그는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에게서 너를 꾀어 떠나게 하려 한 자”임을 분명히 합니다. 혹시 13절, 불량배가 성읍을 우상 섬기게 하면 그 성읍은 제거되어야 하고, 이때 눈에 쏙 들어오는 물건에 손대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자리를 지키면 즉 18절, 여호와의 목전에서 정직히 행하면 17절 말씀대로  "번성하리라"는 것을 분명히하십니다.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4-01-27 16:55
조회
357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