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20230722(토) - "죽임의 골짜기"(렘7:30~8:3)

어제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유다의 상태를 명확하게 진단하셨습니다. 조상들보다 악을 더 행하였다, 특히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않았다, 교훈을 받지 않았다, 진실이 없다, 3가지 없는 이 세대를 하나님께서 끊어버리셨다고 선포합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약속의 땅에서 절대 해서는 안되는 짓을 유다가 했음을 말씀합니다. 모세가 신명기에서 신신당부했습니다. 우상 부수고, 우상제단도 훼파하라, 그리고 하나님이 정하신 곳에서 예배하라!

그러나 유다 역시 우상을 만들어 성전에 두고, 우상제단도 만듭니다. 30~31절 “30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유다 자손이 나의 눈 앞에 악을 행하여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집에 그들의 가증한 것을 두어 집을 더럽혔으며 31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도벳 사당을 건축하고 그들의 자녀들을 불에 살랐나니 내가 명령하지 아니하였고 내 마음에 생각하지도 아니한 일이니라”

도벳사당에 관해서는 열왕기하23:10절에 잘 나와있습니다. “10 왕이 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의 도벳을 더럽게 하여 어떤 사람도 몰록에게 드리기 위하여 자기의 자녀를 불로 지나가지 못하게 하고” 요시야왕이 했던 종교개혁 중에 하나가 도벳사당을 없애고 인신제사를 없애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다시 옛날로 돌린 것입니다. 바로 이 곳을 하나님께서 심판하십니다. 32~33절 “32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날이 이르면 이 곳을 도벳이라 하거나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라 말하지 아니하고 죽임의 골짜기라 말하리니 이는 도벳에 자리가 없을 만큼 매장했기 때문이니라 33 이 백성의 시체가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의 밥이 될 것이나 그것을 쫓을 자가 없을 것이라”

옛날로 돌아갈 때는 옛날 정도로만 돌아가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덤들로 가득하다, 공동묘지입니다. 그런데 매장자리가 부족해서 합당한 장례를 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른다. 시체가 그대로 노출되어 동물들이 그 시체를 먹습니다. 이제 이 곳은 정결하지 못한 곳이 되어버렸습니다(죽임의 골짜기).

그런데 하나님의 심판은 악을 행한 장소에 국한되지 않고 유다 온 땅에 임함을 말씀합니다. 34절 “그 때에 내가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 기뻐하는 소리, 즐거워하는 소리, 신랑의 소리, 신부의 소리가 끊어지게 하리니 땅이 황폐하리라” 그런데 상상도 하기 어려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바벨론의 종교를 따르면서 비위를 맞추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8장 1절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 사람들이 유다 왕들의 뼈와 그의 지도자들의 뼈와 제사장들의 뼈와 선지자들의 뼈와 예루살렘 주민의 뼈를 그 무덤에서 끌어내어” 이렇게 하는 이유가 2절에 나옵니다. “그들이 사랑하며 섬기며 뒤따르며 구하며 경배하던 해와 달과 하늘의 뭇 별 아래에서 펼쳐지게 하리니 그 뼈가 거두이거나 묻히지 못하여 지면에서 분토 같을 것이며” 유다사람들이 섬긴 우상이 헛것임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유다의 비참한 결말입니다. 3절 “이 악한 민족의 남아 있는 자, 무릇 내게 쫓겨나서 각처에 남아 있는 자들이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을 원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로 돌아가지 않을 때 어떤 모습이고, 또 어떻게 되는지를 유다심판을 통해 보게 하십니다. 유다 온 땅과 유다백성들의 삶이 죽임의 골짜기가 되어버렸음을 보게 됩니다.

 

"죽임의 골짜기"(렘7:30~8:3)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3-07-22 06:33
조회
731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