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20230831(목) - "하나님께서 복수하시는 방법 "(시94:1~23)

오늘 시편 94편은 표제가 없는 시편입니다. 어제 시편 다음, 하나님 왕권 찬양시 다음에 놓였기에 오늘 시편 내용이 너무 잘 맞습니다. 1절부터 통치하시는 하나님을 부르고, 간구하는 내용입니다. 통치하시는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문입니다. 1절 “여호와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빛을 비추어 주소서” 통치하시는 하나님께서 악, 불의에 대해 심판하실 것을 간구하는 기도로 시작하면서 2절에서 더 구체적으로 기도합니다. “세계를 심판하시는 주여 일어나사 교만한 자들에게 마땅한 벌을 주소서” 통치하시는 하나님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3절에서는 심판대상을 구체적으로 악인이라고 언급합니다. 이어서 교만한자, 악인은 누구인지 말합니다. 4~6절 “4 그들이 마구 지껄이며 오만하게 떠들며 죄악을 행하는 자들이 다 자만하나이다 5 여호와여 그들이 주의 백성을 짓밟으며 주의 소유를 곤고하게 하며 6 과부와 나그네를 죽이며 고아들을 살해하며 7 말하기를 여호와가 보지 못하며 야곱의 하나님이 알아차리지 못하리라 하나이다”

교만한 자, 악인의 행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하나님의 통치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 표현을 합니다. “여호와가 보지 못하며 야곱의 하나님이 알아차리지 못하리라” 이런 사람을 8절에서는 “백성 중에 어리석은 자들, 무지한 자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통치하시는 하나님, 심판하시는 하나님께서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구원, 아름다움을 보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심판을 행하십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님의 심판에 담겨 있는 매우 중요한 하나님의 본심, 뜻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심판은 심판인데, 심판이 복이 되었습니다. 12~13절은 참 멋진 말씀입니다. “12 여호와여 주로부터 징벌을 받으며 주의 법으로 교훈하심을 받는 자가 복이 있나니 13 이런 사람에게는 환난의 날을 피하게 하사 악인을 위하여 구덩이를 팔 때까지 평안을 주시리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구원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본심입니다.

계속해서 14절에 하나님의 본심이 나옵니다. “여호와께서는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시며 자기의 소유를 외면하지 아니하시리로다” 그리고 하나님의 본심을 아는 하나님의 백성의 모습은 15절입니다. “심판이 의로 돌아가리니 마음이 정직한 자가 다 따르리로다”

특히 16절에서 하나님께서 일어나사 악인들을 심판하실 것을 요청하면서, 동시에 많은 대적의 공격과 세상 유혹 가운데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있어야 할 것 세 가지를 함께 요청합니다. 17절 도움, 18절 주의 인자하심으로 붙드심, 19절 주의 위안. 무엇보다 하나님께 신앙고백, 요새와 반석되심을 고백하면서 분명하게 악에 대해 심판하시는 하나님임을 고백합니다.

22~23절 “22 여호와는 나의 요새이시요 나의 하나님은 내가 피할 반석이시라 23 그들의 죄악을 그들에게로 되돌리시며 그들의 악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끊으시리니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 그들을 끊으시리로다”

하나님께서 복수하시는 방법 "(시94:1~23)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3-08-31 08:54
조회
584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