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20240116(화) - "기뻐하고 사랑해서"(신7:1~11)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속의 땅의 들어가게 하신다 와 거할 성읍과 집을 얻게 하시고, 먹게 하신다 사이에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들어간다고 얻는 것은 아니다, 들어가서 이렇게 되어야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7장 1절입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 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신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때 있어야 하는 쉐마 이스라엘의 자리, 기본 계명을 지키는 자리는 2~3절입니다.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 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3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입니다. 진멸해야 하는 이유는? 4절입니다.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5절입니다. “오직 너희가 그들에게 행할 것은 이러하니 그들의 제단을 헐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조각한 우상들을 불사를 것이니라” 그런데 이렇게 하는 이유가 이스라엘을 택하신 이유와 연결됩니다. 6~7절 “6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의 성민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택하셨나니 7 여호와께서 너희를 기뻐하시고 너희를 택하심은 너희가 다른 민족보다 수효가 많기 때문이 아니니라 너희는 오히려 모든 민족 중에 가장 적으니라” 모든 민족 중에 가장 작다는 겁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기뻐하시고 택하셨듯이 그리고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기에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에 합당해야 함을 말합니다. 10절 “그를 미워하는 자에게는 당장에 보응하여 멸하시나니 여호와는 자기를 미워하는 자에게 지체하지 아니하시고 당장에 그에게 보응하시느니라” 그렇다면 억지로가 아니라 작은데도 우리를 기뻐하시고, 사랑하시고 택하신 하나님을 기뻐하고 사랑해서 11절을 지키라고 말합니다. “그런즉 너는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할지니라”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4-01-16 07:25
조회
346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