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20230730(토) - "하나님의 언약을 깨다"(렘11:1~17)

어제 말씀에서 예레미야선지자는 탄식하면서 하나님의 자비를 구합니다. 차라리 “나를 징계하옵소서 너그러이 하시고 진노로 하지 마옵소서” 대신 하나님의 백성을 침략한 주를 알리 못하는 이방 나라들을 멸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오늘 말씀에서는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하나님의 백성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보증해준 언약을 가지고 말씀합니다. 1절 “너희는 이 언약의 말을 듣고 유다인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말하라”

여기서 언약은? 4~5절입니다. “4 이 언약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쇠풀무 애굽 땅에서 이끌어내던 날에 그들에게 명령한 것이라 곧 내가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순종하고 나의 모든 명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는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라 5 내가 또 너희 조상들에게 한 맹세는 그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리라 한 언약을 이루리라 한 것인데 오늘이 그것을 증언하느니라 하라 하시기로 내가 대답하여 이르되 아멘 여호와여 하였노라” 이 언약은 하나님 - 하나님의 백성 - 기업 즉 땅까지 주신다는 명확한 계약이며, 여기에는 언약을 할 때 선언한 저주와 복이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오늘 말씀에서는 심판을 앞두었기에 저주가 강조되어집니다. 2절 “이 언약의 말을 따르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니라” 왜 저주냐면 언약을 지킬 것을 말씀하셨는데, 6절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말로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선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이 언약의 말을 듣고 지키라” 7절에서도 “너희는 내 목소리를 순종하라” 하였으나 듣지 않았고, 이제 반역이라고까지 선포하셨기 때문입니다. 8~9절 “8 그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고 각각 그 악한 마음의 완악한 대로 행하였으므로 내가 그들에게 행하라 명령하였어도 그들이 행하지 아니한 이 언약의 모든 규정대로 그들에게 이루게 하였느니라 하라 9 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유다인과 예루살렘 주민 중에 반역이 있도다”

그러므로 지금 상태는 언약파기에 해당됨을 분명히 하십니다. 10절 “그들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한 자기들의 선조의 죄악으로 돌아가서 다른 신들을 따라 섬겼은즉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이 내가 그들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을 깨뜨렸도다” 이어서 언약파기로 인한 심판을 선포합니다. 11~12절 “11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리니 그들이 피할 수 없을 것이라 그들이 내게 부르짖을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할 것인즉 12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주민이 그 분향하는 신들에게 가서 부르짖을지라도 그 신들이 그 고난 가운데에서 절대로 그들을 구원하지 못하리라”

특히 언약파기한 유다의 죄악된 모습을 지적하십니다. 13절 “유다야 네 신들이 네 성읍의 수와 같도다 너희가 예루살렘 거리의 수대로 그 수치스러운 물건의 제단 곧 바알에게 분향하는 제단을 쌓았도다” 그리고 언약이 파기되었기에 기도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14절 “그러므로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거나 구하지 말라 그들이 그 고난으로 말미암아 내게 부르짖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서 듣지 아니하리라” 또한 하나님의 바램과는 달리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인해 심판받을 수밖에 없음을 선포합니다. 17절 “바알에게 분향함으로 나의 노여움을 일으킨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의 악으로 말미암아 그를 심은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에게 재앙을 선언하셨느니라”

 

"하나님의 언약을 깨다"(렘11:1~17)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3-07-29 06:47
조회
625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