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20230821(월) -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렘23:9~22)

예레미야 21장 11절부터 23장 8절까지 특별한 말씀의 모음 중 유다 왕의 집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왕의 직분에 합당하지 않게 행한, 잘못 다스린 유다 왕의 집에 대해 하나님의 심판이 분명히 임한다, 지금 임박했다고 말씀하면서도 하나님께서는 구원하심에 대해서도 말씀하십니다. 남은 자, 돌아오게 한다, 특히 목자를 세우신다고 하시면서 다윗의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키신다, 왕을 세우셔서 다시 하나님 나라를 이루게 하신다는 것을 분명히 하십니다.

특히 예레미야 23장 6절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는 시드기야의 이름 뜻이기도 합니다. 시드기야가 이름값을 하기를 바라는 현재의 소망, 즉, 하나님께서 일으키시는 다윗의 한 의로운 가지가 시드기야이기를 바라는 마음을 분명히 합니다. 또한 유다 왕의 집으로는, 우리로는 안되기에 하나님께서 보내실 메시야를 통해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미래의 소망을 함께 말합니다.

이제 오늘 말씀 23장 9절부터 내일 말씀까지는 잘못 다스린 유다 왕의 집에 대한 심판에 이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전한, 정확히 말하면 거짓 예언한 선지자에 대한 심판 말씀입니다. 이미 20장에서 제사장이면서 성전 총감독인 바스훌이 거짓 예언으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특히 9절과 10절 말씀은 선지자들의 책임이 어디까지인지를 분명히 알려줍니다. “9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이라 내 마음이 상하며 내 모든 뼈가 떨리며 내가 취한 사람 같으며 포도주에 잡힌 사람 같으니 이는 여호와와 그 거룩한 말씀 때문이라 10 이 땅에 간음하는 자가 가득하도다 저주로 말미암아 땅이 슬퍼하며 광야의 초장들이 마르나니 그들의 행위가 악하고 힘쓰는 것이 정직하지 못함이로다”

먼저 “여호와와 그 거룩한 말씀”과 “이 땅에 간음하는 자가 가득하도다”가 관계가 있다, 즉 선지자가 이렇게 많은데, “이 땅에 간음하는 자가 가득하다”는 것은 선지자의 책임임을 분명히 합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나라가 어떻게 이렇게 되었나?에 대해 선지자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11절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선지자와 제사장이 다 사악한지라 내가 내 집에서도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노라” 이게 무슨 말인지는 13~14절에서 사마리아선지자와 예루살렘선지자의 악함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면서  15절에서 엄청난 결론을 합니다. “사악이 예루살렘 선지자들로부터 나와서 온 땅에 퍼짐이라”

둘째, 선지자가 자신의 책무에 합당하게 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6절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헛된 것을 가르치나니 그들이 말한 묵시는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이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 거짓 예언입니다. 특히 바벨론에 의해 둘러싸여 있음에도 "너희가 평안하리라"가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말합니다.

결론입니다. 21~22절 말씀입니다. “21 이 선지자들은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달음질하며 내가 그들에게 이르지 아니하였어도 예언하였은즉 22 그들이 만일 나의 회의에 참여하였더라면 내 백성에게 내 말을 들려서 그들을 악한 길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게 하였으리라” 선지자들의 죄악에 대해 하나님의 심판이 내일 말씀에 나옵니다. 오늘 말씀은 하나님의 성전이고,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우리의 자신을 다시 돌아보게 합니다.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렘23:9~22)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3-08-21 07:12
조회
654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