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20240111(목) - "듣고 배우며 지켜 행하라"(신4:44~5:10)

"듣고 배우며 지켜 행하라"

오늘 말씀은 신명기 말씀의 본론의 시작입니다. 신명기 말씀의 본론이 무엇인지 먼저 알려줍니다. 44절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포한 율법” 이어서 좀 더 자세하게 언제 선포했고, 율법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45절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모세가 증언과 규례와 법도를 선포하였으니” 이어서 한 가지 더, 어디에서 이 말씀을 선포했는지 알려줍니다. 46절 “요단 동쪽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서 그리하였더라” 모압 땅에 있는 요단 평지입니다. 일명 모압 평지입니다.

그런데, 이어서 중요한 말이 나옵니다. 바로 ‘이 땅은’과 48절의 ‘얻은 땅’입니다. 이 얻은 땅은 약속의 땅이 아닙니다. 그런데 가장 최근에 얻은 이 얻은 땅에서 음란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얻을 땅에서도? 모세의 염려가 컸다~~ 그래서 신명기 말씀의 본론은 앞으로 들어갈 땅, 얻을 땅에서 지킬 말씀입니다. 앞으로 얻을 땅에서 사고를 쳐서는 안되고, 복을 받아야 한다, 복을 받게 하는 말씀입니다. 약속의 땅도, 그리고 약속의 땅에서 들어가서 복을 받는 것도 이미 40년전에 하나님께서 맺은 언약입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신명기 말씀의 본론에 대해,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입니다. 5장 1절입니다.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언약에 대해, 신명기 말씀에 대해 가장 중요한 태도는 “듣다”입니다.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들은 것, 즉 언약에 대해, 신명기 말씀에 대해서 꼭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행해야 합니다. 듣고 배우고 행하는 것이 하나입니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관계에 답이 있습니다. 6절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이 관계는 하나님께서 쓰신 친필로 확증됩니다. 바로 십계명이니다. 언약의 토대이자 중심입니다. 여기에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먼저임을 분명히 합니다. 하나님이 왕이라면, 하나님이 아버지라면 ~ 7절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분명하게 정리합니다. 앞으로는 이것이 기준입니다.

 

"듣고 배우며 지켜 행하라"(신4:44~5:10)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4-01-11 06:28
조회
387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